직업은 12개로, 4가지 종류 내에 들어간다. 도사의 경우 공식 설정과는 살짝 다르게 조정했다
전사계
수호자 (가디언)
메인 탱커. 작정하고 빌드를 짜면 딜러와 동급의 대미지를 쥐어 짜낼수가 있다.
해적 -(한국 서버 고유화)-> 화랑
해적 - 패리 탱커
화랑 - 패리 탱커, 보조 딜러, 원거리 CC
화랑은 제작사들의 사랑이 듬뿍 들어가서 이펙트가 화려하다고 한다.
조작 난이도가 높지만, 난이도가 높은 만큼 대미지가 빌드를 안 짜도 왠만한 딜러보다 강해서 솔플러들도, 상위 랭커들도 즐기는 직업이다.
무투가 (몽크)
회피 탱커
딜러
암살자 (어쌔신)
스킬 딜레이가 긴 깡딜러
도검사 (스워시버클러)
디버프 위주의 견제 딜러
음유시인 (바드)
직접적인 공격 스킬은 별로 없지만, 광역 서포트와 지속뎀을 많이 축적하는 직업.
서포터:
클레릭
즉시 고정 힐을 하는 위주의 힐러
드루이드
지속적인 %힐을 하는 위주의 힐러
영매사 (미디엄) -> 도사
영매사 - 힐보단 실드에 특화 되어있고, 버프가 강한 서포터.
도사. 실드 능력을 원거리 패링으로 대체한, 말로만 서포트인 직업. 실질적으로는 마법(물리)계
부채와 의식용 검을 무기로 다룬다.
공격내성 부여, 원소 대미지 증가 같은 강력한 버프가 많으며, 특히 몬스터를 죽이면 마나를 회복하는 버프가 있다.
음유시인과 비슷하게 타격시 추가 공격을 넣는 스킬이 많다.
다른 서버에서라면 이거로 서포트계의 원톱을 찍었겠으나, 여기가 어딘가?
게이머들의 나라 한국이다. 당연히 다른 서버에선 변태 플레이라고 할만한 짓거리를 한다.
앞서 말한 모든 스킬들이 중첩이 가능한 버그가 아닌 기능이 있다.
즉 템을 잘껴서 스킬 지속 기간을 늘리고, 마나 관리를 잘하면 엄청난 깡딜을 하는 마법(물리) 딜러가 탄생하는 것.
물론, 솔플이 아니면 다른 캐릭터에게 버프를 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긴 하다.
참고로 공식 설정상 도사는 인챈터를 대체했는데, 서버 관리진이 화랑에 시간을 몰빵하느라 그냥 리스킨이라고 한다.
그래서 여기서의 설정은 이걸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
또 참고로 인챈터에서 영매사 대체로 설정을 바꾼 이유는 영매사에 대한 공식 설정이 거의 전무하다.
애니에서도 타 매체에서도 별로 설명되지 않은 직업이며, 이유는...
애니에서는 영매사는 일본서버의 고유직업인 칸나기(신기관)으로 대체 되었고,
타 매체의 공식 설정으로는 미국, 일본, SEA, 인도, 중동, 서유럽, 그리고 아프리카 서버... 13 서버중에 7개가 영매사를 다른 직업으로 고유화 시켜서 나올 틈이 없다... 서버마다 2개를 대체하는데 왜 다들 영매사를 대체할까...?
마법계 딜러:
원소술사 (소서러)
그냥 우리가 평상시에 생각하는 마법사. 모든 속성을 사용할수 있다.
소환술사 (서머너)
좋은 소환수를 구하는 것도, 키우는 것도 힘들어 인기가 별로 없을 것 같지만, 비주얼이 좋아서 압도적으로 플레이어가 많은 마법계. 소환수를 한번에 소환할수 있는 제한은 없지만, 소환수의 스킬이 자신의 MP를 일부 사용하기에 자원소모가 심하다.
부여술사 (인챈터)
도검사의 마법 버전이라고 보기 쉽지만, 도검사는 솔로 플레이가 능숙한 반면, 부여술사는 파티플을 안하면 잉여취급을 받는다. 하지만 각 서버의 최고봉 50위 플레이어 안에는 항상 부여술사가 있고, 컨트롤을 잘하고 팀플이 잘되면 다른 마법계 딜러를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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