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전
스킬이 아닌 스킬.
첫 부류는 현실적인 상호작용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너는 요리를 잘하는가?
생 재료부터 손질, 가열, 간보는 모든 과정을 통합해서 말하는 것이다. 요즘 들어서 통상적인 사람은 그러하지 못하다.
그러니 게임처럼 메뉴에서 음식을 제작할수 있다면 그러겠지. 하지만 컴퓨터 게임에서의 음식은 그저 데이터 쪼가리다.
『맛』이 구현되어있지 않다. 심지어 『식감』조차도 구현되어 있지 않다. 이게 현 엘더테일의 세계의 현실이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구할수 있는 『재료』는 데이터 쪼가리가 아니다. 현실(엘더테일)에서 수확된, 실체가 있는 물체다.
그러기에 맛이 있다.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음식을 만든다면? 이런 손요리가 하나의
『구전』으로 성립된다.
그리고 이건 요리 뿐만이 아닌 모든 제작하는 일에도 적용된다.
두번째 부류는 자아심도에 의존하는 상호작용이다.
왜 이동기 도중에 공격을 하지 못 하는 가?
이러한 의문을 제시하고, 몸을 이용하여 이동기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공격을 하면 그것이 하나의 구전이다
왜 물리적인 공격은 막으면서, 실드를 발판으로 쓰지 못하는 가?
게임에선 점프 퀘스트 때문에 그렇다고 쳐도, 시스템적인 한계는 물리적인 한계가 아니지 아니한가?
이런 현실적인 의문을 가지면, 자신이 사용하는 마법적인 실드 스킬을 발판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구전을 얻는 것이다.
왜 공격을 하고나면 몸이 일시적으로 경직되는가? 여긴 게임이니까; 그것이 게임 시스템이기에.
보통 플레이어는 그렇게 자연스럽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왜? 현실화 되었잖아. 내 몸이잖아. 한팔로 공격한게 다른 팔이 경직될 이유는 아니잖아.
왼손으로 스킬을 사용하면 왼손만 경직 되어야지, 왜 오른손도 경직되는데?
아니 애초에 왼손이 공격중이라고 오른손이 쉬어야 하는 이유는 또 뭔데?
이러한 의문 또한 손마다 공격 딜레이가 따로 계산되어, 양손으로 끊임 없는 공격을 할수 있는 구전을 탄생 시킨다.
이런 것을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본다고 내가 그 구전을 쓸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내가 자연스럽게 그것이 왜 가능한지, 왜 가능해야 하는 지를 직접 구상할수 있어야 구전이 성립되기에.
꼭 내가 만든 구전이라고 나만 쓸수 있는게 아니지만, 타인의 구전을 본다고 내가 따라할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세번째 부류는 자아심도에만 의존한다.
이중 대부분은 "왜 게임이 현실이 되었다고 해서, 게임과 같지 않다는 편견을 가져야하지?"
라는 의문에서 나오지만, 전부 그런것은 아니다.
"왜 내 시야가 컴퓨터 스크린처럼 하늘에 있어서는 안되는데?"
라는 의문은 어느 레이드 길드장에게 하늘에 떠있는 시야를 주는 구전을 줬고.
"왜 현실이 되었다고 내가 벽타기를 할수 없다는 건데?"
라는 의문은 어느 설정상 존재하는 한국의 길드장에게 벽타고 움직일수 있는 구전을 줬다.
어느 소울즈 라이크를 좋아할것 같은 자아심도를 플레이어는,
상대 공격의 궤도를 미리 보아, 어떤 공격이라도 패링 할수 있는 구전을 얻었고...
우리 RP의 설정에서는 공격 동작을 취소해서 공격 딜레이를 완전히 지우는 버그를
재현하는 구전을 가진 플레이어 또한 있다.
구전이 가장 중요해서 먼저 서술했지만, 구전은 『등급』으로 따지면 최상급이다.
회득(會得)
레벨업을 통해서 자동으로 획득하는 스킬 계급.
그다지 쓸만하지는 않다.
초전(初傳)
스킬 포인트를 사용해서 얻을수 있는 계급. 레벨으로 얻는 스킬 포인트는 모든 스킬을 초전으로 올릴 정도는 지급된다.
중전(中傳)
고렙 플레이어가 직접 제작하거나, 스킬 퀘스트 NPC에게서 그냥 돈주고 살수 있는 스킬 두루마리를 소모하여 얻을수 있는 계급. 주요 스킬은 최소 중전으로 해놔야 던전 돌리기가 수월하다.
오의(奧義)
고난이도 퀘스트, 혹은 초 레어 드롭으로만 얻을수 있는 비급서를 사용해서 계급을 해금할수 있다. 레어도도 레어도고, 스킬 포인트가 대량으로 필요해서 스킬포인트 포션같은 아이템 사용이 필수이기에 중소 길드의 만렙 캐릭터가 1개쯤 있을까 한 수준이다.
비기(秘技)
레이드 드롭으로 나오는 비급서를 사용해서 계급을 해금할수 있다. 자신의 클래스의 비급을 노리는 것이 어려워 통상적인 상급 레이드 길드원이 대략 스킬 3~4개를 비기로 만들수가 있지만, 예외적으로 한국 서버의 썩은 물들은 비기가 많다. 그 이유는 과금해서 비기를 얻을수 있는 것도 있지만, 6명이서 24명용 레이드를 돌리는 변태 플레이가 흔했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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